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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상/C#

[c#]Thread를 이용한 파일복사하기-프로그래스바

소년포비 2009. 10. 11. 02:36
출처 [가치지향]님의 .NET Brain...C# | 가치지향
원문 http://blog.naver.com/hanbyi/110012603567

 

 


이 어플리케이션은 파일을 복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복사하는 진행과정을 표시하기 위해서 프로그래스바(ProgressBar)컨트롤을 이용하였으며, 실제 파일이 복사되는 작업은 스레드(Thread)로 처리하여 복사작업과 진행상태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프로그램은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두 개의 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폼(Form1)은 복사할 원본과 대상을 지정하는 폼이고, 두번째 폼(DownDialog)은 복사 진행상황을 보여주는 폼입니다. 다음 소스를 통해서 각 폼에서 처리할 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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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rm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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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버튼을 클릭하면 발생하는 핸들러로서 DownDialog폼을 생성하여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을 가진 함수입니다.

 private void btnExecute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 원본과 대상파일명이 있는 텍스트박스의 Text속성값을 생성자의 전달인자로 사용
        DownDialog dlg = new DownDialog(txtSrc.Text, txtDest.Text);
        dlg.Sh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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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wnDi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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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IO;

 

namespace Thread
{
    public class DownDialog : System.Windows.Forms.Form
    {

        // 스레드 생성과정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 접근을 위해서 필요한 델리깃 선언
        public delegate void SetProgCallBack(int vv);  // 진행바 값을 보내기 위한 델리깃
        public delegate void SetLabelCallBack(string str);  // 진행률을 보내기 위한 델리깃
        public delegate void ExitCallBack();  // 복사완료 후 창 종료를 위한 델리깃

 

        private System.Threading.Thread t1;  // 스레드 선언
        private byte [] bts = new byte[4096];   // 파일스트림으로 주고받을 기본단위
        private FileStream fsSrc = null;   // 원본파일 스트림
        private FileStream fsDest = null;  // 대상파일 스트림

  

        public DownDialog(string src, string dest) {
            InitializeComponent();

            // 해당 파일을 파일 스트림 객체로 생성

            fsSrc = new FileStream(src, FileMode.Open, FileAccess.Read);  //읽기
            fsDest = new FileStream(dest, FileMode.Create, FileAccess.Write); //쓰기
        }


        private void DownDialog_Load(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progressBar1.Maximum = 100; // 진행바의 최대값 100으로 설정

            // 스레드 생성

            t1 = new System.Threading.Thread(new ThreadStart(DownLoad));
            t1.Start();   // 스레드 시작
        }

       

        // t1 스레드에서 만들어진 값(vv)을 메인스레드(폼)의 진행바컨트롤에 지정하기 위한 메소드

        private void SetProgBar(int vv) {

            // 서로다른 프로세스에서 객체를 크로스로 접근하면 예외가 발생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 위해서 Invoke 메소드 사용하게 된다.

            // 진행바가 현재 Invoke가 필요한 상태인지 파악하여 필요하다면 대기상태에 있다가

            // 접근가능할 때 백그라운드 작업을 진행하고, 필요한 상태가 아니라면

            // 진행바의 해당 속성에 바로 대입한다.
            if(this.progressBar1.InvokeRequired) { 

                // 델리깃 생성
                SetProgCallBack dele = new SetProgCallBack(SetProgBar);

                // 대기상태에 있다가 접근가능한 상태일 때 SetProgBar 간접호출
                this.Invoke(dele, new object[] { vv });
            }
            else
                this.progressBar1.Value = vv;  
        }

       

        // t1 스레드에서 만들어진 값(str)을 메인스레드(폼)의 레이블에 지정하기 위한 메소드

        private void SetLabel(string str) {
            if(this.label2.InvokeRequired) {
                SetLabelCallBack dele = new SetLabelCallBack(SetLabel);
                this.Invoke(dele, new object[] { str });
            }
            else
                this.label2.Text = str;
        }

 

        // t1 스레드에서 메인스레드(폼)의 종료메소드(Close)를 지정하기 위한 메소드 

        private void Exit() {
            ExitCallBack dele = new ExitCallBack(Close);
            this.Invoke(dele); // 복사진행률 창 닫기
        }
        

        // 파일 복사 작업 및 진행률 구하여 값 넘기기
        private void DownLoad() {
            int vv = 1;  // 진행바의 진행률을 저장할 변수
            int cnt = 0; // 1. 반복 횟수 및 2. 파일스트림 읽거나 저장할 위치 지정 변수


            while(true) {
                if(vv >= 100) {  // 진행률이 100이 되면 무한루프 탈출
                    break;
                }

                // 원본파일 읽을 위치지정 및 4096바이트 읽어 bts에 저장
                fsSrc.Seek(4096 * cnt, SeekOrigin.Begin); fsSrc.Read(bts, 0, 4096);

                // 대상파일에 쓸 위치지정 및 bts에 저장된 값 쓰기
                fsDest.Seek(4096 * cnt, SeekOrigin.Begin); fsDest.Write(bts, 0, 4096);


                cnt++; 

 

                vv = (int)(fsDest.Length * 100 / fsSrc.Length);  // 진행률 구하기

                // 메인스레드에 값넘기기

                SetProgBar(vv);
                SetLabel(vv + "%");               
            }
            this.Exit();  // 메인스레드에 종료 알리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