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포비의 세계정복!!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2] 본문

프로그램 세상/IT 이야기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2]

소년포비 2009. 10. 2. 00:14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2]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기본기에 충실해진 Windows7 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http://blogs.msdn.com/winkey7/archive/2009/07/11/software-developer-windows7-3-3-1.aspx)

이제 두 번째 이야기로 Windows 7에 포함되어 있는 새로운 기능들 중에서 UX적인 측면이 강조된 기능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두 번째 풍부한 응용프로그램 경험(Richer Application Experiences)

Multi-Touch Interface
Windows는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User Interfer를 효율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Windows7도 예외는 아니어서 Windows7에서도 새로운 User Interface를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Multi-touch 가 OS 레벨에서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도 HP등에서는 Multi-touch가 지원되는 Touch Smart 제품을 Windows Vista기반으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OS의 기능이 아니라 OS 위에 있는 Application 상에서 구현했습니다. Windows7는 Multi-Touch와 관련된 기능과 개발 프레임웍이 모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Multi-Touch와 관련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Windows7에서는 기본적으로 Multi-Touch와 관련된 API와 Libraries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기능들의 구현이 참 쉽게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Transfer Windows7 (http://blogs.msdn.com/winkey7/archive/2009/07/12/windows7-transfer-windows7.aspx) 안에서는 오일석 Microsoft MVP가 이와 관련한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편리하게 바뀐 Taskbar

Taskbar의 기능이 편리하게 바뀌 었습니다. Taskbar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좌측에 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Jump Lists라고 하는 기능이 나타납니다.
Jump Lists는 기존에 자주 사용했던 파일 목록을 보여줄 수도 있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또 Touch기반의 Interface가 가능한 PC에서는 Taskbar에서 해당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선택하고 살짝 위로 미는 것만으로도 Jump Lists를 띄울 수 있습니다. 또 진행상태를 나타낼 수도 있는 등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궁무진합니다.

Transfer Windows7 팀에서는 서학수 Microsoft MVP가 앞으로 Taskbar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주실 예정입니다.

 

 

여러 가지 기능들을 한 눈에 Ribbon Interface

Ribbon Inferface는 많은 양의 메뉴를 해당 창의 사이즈에 따라서 중요한 것을 우선적으로 강조해서 보여줄 수 있고 또 잘 사용하지 않는 메뉴들을 하위에 감춤으로써 효율적인 Interface를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Ribbon은 Office 2007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편리함과 직관성이 검증되어서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Windows에 포함되었습니다. Ribbon이 Windows7에 포함되어서 가장 혜택을 보는 것은 아무래도 일반 사용자들이겠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도 큰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XML기반으로 잘 서술하기만 해도 Ribbon을 만들 수 있도록 개발이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Ribbon은  Visual C++의 달인이며 Transfer Windows7팀에서 활동하시고 계신 정희재님이 앞으로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주실 예정입니다.

Libraries

Library의 기능은 그 동안 별도로 흩어져 있던 기능들을 하나로 모아서 인덱싱을 걸 수 있는 기능입니다. Libray와 기타 기본적인 기능은 조만간 동영상으로 찍어서 다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티클이 길어지니 주저리 주저리 설명하는게 힘들어서 이러는 거 절얼때~ 아닙니다. 정말 아니라니깐요~ ^O^)

Library와 관련된 기능은 앞으로 제가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