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포비의 세계정복!!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3] 본문

프로그램 세상/IT 이야기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3]

소년포비 2009. 10. 2. 00:14
Software Developer가 꼭 알아야 하는 Windows7의 핵심 포인트 3가지[3/3]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기본기에 충실해진 Windows7 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http://blogs.msdn.com/winkey7/archive/2009/07/11/software-developer-windows7-3-3-1.aspx)
두 번째 포스팅에서는 풍부한 응용프로그램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http://blogs.msdn.com/winkey7/archive/2009/07/13/software-developer-windows7-3-3-2.aspx)

이제 마지막 이야기로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서비스 (service)

Windows Web Service
Windows7에는 Web Service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OS안에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도 소프트웨어를 구현하기에 따라서 Web Service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전에는 모두 Application 레벨의 이야기라면 Windows7부터는 OS 레벨에서 Web Service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OS에 포함됨으로써 크게 혜택을 볼 수 있는 계층은 Visual C++을 사용하는 Native 개발자들 입니다. 닷넷 기반의 개발자들은 C#과 같은 언어로 Web Service를 클릭 몇번으로 쉽게 개발할 수 있지만 Visual C++에서는 상대적으로 상당히 불편하기 어려웠던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OS 레벨에서 지원된다는 이야기는 내부적으로 이와 관련한 컴퍼넌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Visual C++에서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Windows7은 이외에도 Visual C++ 개발자들의 마음에 흡족한 기능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와 관련한 내용들은 앞으로 김용현 Microsoft MVP님이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김용현님은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 소프트에서 개발하시고 계십니다. 

Federated Search

컴퓨터에 보면 자기 컴퓨터 로컬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양도 늘어나고 있지만 그 보다 특정 서버나 웹 사이트에 누적되는 정보의 양은 더더욱 빨리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정보는 웹 사이트나 특정 서버에 누적이 되는데 이를 관리하고 검색하는 기술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RSS 혹은 ATOM과 같은 기술은 흩어져 있는 사이트들의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유용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표준이 비로 Open Search 인데요 지금 1.1까지 발전되어 있습니다. Windows 7은 이런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으며 늘 사용하던 탐색기에 SharePoint Server 혹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이트들을 연결해서 내 PC이든 혹은 외부 사이트이든 동일 한 방법으로 검색하고 자료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earching Deviations on DeviantArt using Windows 7 Search Federation
위의 그림을 보면 좌측에 Wikipedia, Live, MSN, Yahoo…. 대부분의 웹 사이트가 다 등록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탐색기에서 각 사이트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Windows 7과 연동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어렵지 않게 구현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디를 구체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ensor Platform

Windows7은 개발자들이 센서를 다루는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센서를 다루는 방법이 다 제각각 이었다면 Windows7안에서는 통일 된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는 Native 코드를 사용해서 센서를 지원하고 확장하는 방법이 OS 레벨에서 통합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Windows7에서는 Location & Sensor API를 지원하기 위한 Platform이 내부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Location API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dd464636(VS.85).aspx
Sensor API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dd318953(VS.85).aspx

Get Microsoft Silverlight

위의 동영상은 Sensor API를 가지고 보여주는 재미있는 데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ensor API and Location API는 Transfer Windows7팀에서 전현상 Microsoft MVP가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