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포비의 세계정복!!

윈도우 모바일 6.1에서 6.5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고려사항 본문

윈도우폰 세상/Windows Phone

윈도우 모바일 6.1에서 6.5으로 업그레이드 할 때 고려사항

소년포비 2010. 1. 15. 13:04

30만대 이상이나 팔렸던 옴니아2가 드디어 윈도우 모바일 6.1에서 6.5 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소식을 들으셨죠? 또 한편 저에게 많은 파트너 사와 개발자들이 윈도우 모바일 6.1용 애플리케이션을 6.5 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때 문제점이 없는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 물어셔서 이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제 블로그에 올려 둡니다! 

  • Windows Mobile 6.1과 6.5는 같은 커널 구조를 가짐

Windows Mobile 6.1와 6.5는 같은 커널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환성이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이언트 개발 방법이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첫째, C/C++ 언어로 개발한다면 6.5용도로 컴파일을 다시 해줘서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6.1 까지만 헤더파일에서 버전 체크업이 되어 있어서 WinVer 6.5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윈도우 모바일 6.5 DTK를 설치하는 법은 여기에 제가 잘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모바일 6.5 DTK 설치 안내서: 따라서 이를 해결하려면 윈도우 모바일 6.5 DTK를 다운로드 받아 다시 컴파일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안에  헤더정보들이 더 들어 있습니다.

둘째, .NET CF (C#) 언어로 개발했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NET CF는 VerInfo 를 자동적으로 인식하고 바이너리 호환성 타입이라 .NET CF 가 같은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문제 없이 동작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Mobile 6.5의 향상된 UX

멀티 터치 기능은 아직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싱글 터치 제스처로 풀터치 기반의 UX라든가 투명화(Transparent)와 같은 고급화된 컨트롤이 많이 추가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것이 훨씬 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강화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이 향상 되었는 지 주요 특징은 여기를 참조해 주십시오.

또한 WM 6.5는 GDI+가 처리 속도가 향상되어 있습니다. Alpha Blending 이라든가 비트맵 처리가 좀더 매끄럽게 처리하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사가 혹시 과거 WM 5.0 부터 사용했던 GAPI를 이용했다면 더 이상 WM 6.5 부터는 GAPI를 사용하지 않고 DirectX기반 DirectDraw 를 지원합니다.

만일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케이스 형태로 풀어나가야 합니다. 그 외 좀더 윈도우 모바일 6.5에 대한 기술 내용을 웹 캐스트로 촬영했으니 여기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